티스토리 뷰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이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는 그대로 설명하지도 못합니다. 모든 국가의 역사적 발전 경로는 하나라는 터무니없는 세계관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몇 해 전 '아랍의 봄'을 해석하는 서구의 시각을 보십시오. 마침내 이슬람권도 서구 민주주의로의 길로 들어섰다고 밖에 말하지 못합니다.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그들의 예상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슬람권은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다른 역사적 가능성에 대해서 사고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처럼 그들의 모델과 어긋나는 성공 사례에 대해서는



번의 실수도 허락하지 않는 간호사의 업무 현장, 누구보다도 먼저 환자의 생과 죽음 앞에 서 있는 간호사들, 그들의 이야기가 김현아 작가를 통해 안방극장에 상륙한다. 환자 안전과 국민 건강이라는 중요한 축을 책임지고 있으면서도 그들의 이야기는 전해지지 못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 발로 뛰는 진짜 간호사들의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세안으로, 인도양 세계로, 이슬람 세계로, 북아시아로 지적 재균형을 이루는 과업이 절실하다. 유라시아를 현해탄과 태평양으로 기울어진 지식장의 균형추로 삼고 싶은 것이다. 그런 점에서 싱가포르는 가장 기대하던 곳 중의 하나였다. 일단 아시아학의 수준이 굉장하다. 동북아와 동남아는 물론 남아시아까지 두루 망라한다. 주요 대학과 연구소의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받아본 지 꽤 오래 되었다. 개인적 소감으로는 미국이나 일본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한국에는 통 알려지지 않았다. 서방(서구와 동구)에 대한 편애와 편향이 좌우를 막론하고 역력한 탓이다.



어느덧 자유주의야말로 열린사회의 적이 되고 말았다. 사회주의가 몰락한 이후 마지막으로 남은 근대의 최후의 이데올로기이다. 기실 싱가포르의 발전 노선은 사회주의에도 자본주의에도 딱히 들어맞지 않는다. 시장의 '보이지 않은 손'과 정부의 '보이는 손'이 미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가장 자유로운 자유 시장과 가장 권위주의적인 정부가 신기하게 공존하고 있다. 전자만 보는 사람은 싱가포르를 신자유주의 국가라고 부르고, 후자만 보는 이들은 독재 국가라고 칭한다. 어느 쪽도 제 눈의 안경이며, 장님 코끼리 만지기이다. 실상 싱가포르는 20세기형 좌/우의 외부에 있는 나라라고 하겠다. 국가가 시장을 통제한 동구형





단무지가 아쉽습니다. *팔선생 중국 호텔 5성급이나 7성급에서 일하던 분들이 요리하는 곳입니다. 식사 중에서는 마파두부 밥과 양죠 볶음밥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마파두부 밥은 고기가 없어도 베스트 픽. 동파육이나 꿔바로우 괜찮습니다. 짜장면은 평범합니다. *키친보이즈 서면 전포 카페거리에 있는 파스타 집입니다. 꾸덕한 파스타가 맛있습니다. *거북이금고 경양식 돈까스 집이며 브라운 소스가





다니는 것이죠. 물론 예외적인 인물도 있습니다. 가령 독일의 게르하르트 슈뢰더가 그랬습니다. 그는 독일의 장래를 위하여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노동 개혁'을 단행했습니다. 사회민주당 출신인데도 그러했죠. 자신의 주요 지지층의 기대를 저버리면서까지 개혁을 추진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독일의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켰습니다. 2009년 이래 유로존의 위기에도 독일만은 더욱 강해질 수 있는 저력을 슈뢰더 집권 시절에 마련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 대가는 무엇이었던가요? 사회민주당은 선거에서 패배했습니다. 나라를 위해 일한 결과로, 정권을 잃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 혜택은 기민당(기독교민주연합)의





: 싱가포르 독립 50주년을 현장에서 지켜보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독립 100주년에 대한 준비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지금 읽고 있는 책도 입니다. 다방면에서 50년 후의 청사진이 제시되어 있더군요. 무척 부러웠습니다. 실은 한국도 곧 광복 70주년을 맞이하는데요. 과연 이러한 오십년 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실은 선생님도 작년부터 독립



없다고 지적했다. --> 공산당의 본토 간첩들을 의도적으로 홍콩에 풀어서 우한폐렴을 퍼트릴려는 의도일 수도 있겠지요. 홍콩민주화집회가 아직도 진행 중인데 중공입장에선 좋은 기회일 듯 합니다. 예전 한국에서 퍼진 메르스와 비슷한 느낌이 드는 건 왜 일까요? 존나웃기네 어이없어ㅋㅋㅋㅋㅋㅋ ㅡ_ㅡ 7개월된 아기와 이스라엘에 다녀오다니...진짜 기가 찹니다. 1달간 성지순례 ㄷㄷㄷㄷ 메르스 아니고 회복되면 돌잔치 크게



못하네요 박근혜 메르스 사태도 잊으셨나 봅니다 왜 제가 전과를 달고 살아야 하는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정말 어이가 없는 것은.. 유죄냐 무죄냐 보다.... 제가 지금 왜 유죄인지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는 사실이고... 누구도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은채로... 제가 유죄가 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메르스가 한창이던 시절.... 제가 사는 아파트의 동대표 회장직을 맡고 있었던





하지만 경제는 심리인데 시행하기 전부터 온 언론이 다 들고 일어나서 저주를 퍼부었던 걸 생각하면 그 결과는 생각보다 양호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본 여행 보이콧 등에 따른 노선 감소 등으로 우리 국적 항공사에 올해 8000억원에 가까운 매출 피해가 예상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항공협회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및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정책 토론회에서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은 "일본 수출 규제 이후 10월 기준 한·일 노선 여행객이 전년





댓글